◈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자 ◈
주 3회 정도 적당한 운동을 하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은 물론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줄어든다.
산책은 적당한 긴장감이 느껴질 정도의 빠른 걸음으로 하는 것이 좋다.
◈ 마늘을 하루 1~2알 정도 섭취하자. ◈
하루 5㎖의 마늘을 섭취하면 체내 유해 화학물질을 48%까지 감소시킬수 있고 암이나 면역체계 이상, 관절염 등을 예방할수 있다.
기억력 감소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◈ 치아 건강에 유의하자 ◈
입속 박테리아나 치석을 제거해 잇몸 질환을 예방해야 한다.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를 씹어 먹으면 얼룩을 형성하는 입속 박테리아를 예방해 치아를 하얗게 유지할수 있다.
◈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자 ◈
뇌졸중, 심장병, 암, 당뇨병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여성의경우 유방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수 있다.특히 토마토 나 포도, 브로콜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.
◈ 생선을 많이 먹자 ◈
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-3 지방산은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생선 기름은 면역체계를 강화한다. 한 달에 한번 정도만 생선을 먹어도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.
◈ 물을 많이 마시자 ◈
하루 물을 6잔 이상 마시면 2잔 이하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결장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.
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.9리터 약 12잔 여성은 2.2리터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.
◈ 적당량의 와인을 마시자 ◈
하루 2잔 정도의 와인은 암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. 맥주보다는 와인을 마시는 편이 낫다.
◈ 하루 2잔 정도 커피를 마시자 ◈
하루에 커피를 2잔 정도 마시면 결장암은 25% 담석은 45%, 간경변은 80%, 천식은 25%, 파킨슨병 위험은 50~80% 까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있다. (임산부 예외)
◈ 셀레늄(Selenium)을 많이 섭취하자 ◈
갈치, 연어, 참치, 굴, 새우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셀레늄은 노화방지 물질로 항암 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.
◈ 체중을 줄이자 ◈
표준체중에서 1㎏ 초과 때마다 수명은 20주씩 단축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바 있다. 체중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.
◈ 무리한 체중감량은 피하자 ◈
살이 쪘다고 해서 한꺼번에, 무리하게 감량을 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.
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열량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.
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자 ◈
심장병이나 뇌졸증을 예방에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. 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지방 섭취를 줄이는것이 좋다.
◈ 아스피린을 활용하자
아스피린이 실제로 결장암이나 위암, 직장암, 전립선암 등 예방에 효과가 있음이 각종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.
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거쳐야 한다.
◈ 자주 성관계를 가지자 ◈
1주일에 2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는 사람은 감기에 덜 걸리고
주 3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는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0년 정도 젊어 보인다는 연구자료도 있다.
◈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하자 ◈
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. 1주 3차례 정도 땀나는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.
◈ 입 냄새를 없애자 ◈
식사 후 반드시 양치칠을 하고, 칫솔로 혓바닥을 문질러 주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.
정기적으로 치과를 찾아검진을 받는것도 필요하고 중요하다.
◈ 자주 웃고 노래를 부르자 ◈
사람들과 어울리고 웃고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우울증이나 대인공포증, 불안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.
물론 악기 연주를 함께 한다면 금상첨화이다.
◈ 이따금 콧노래를 흥얼거리자 ◈
콧노래는 기도는 물론 콧속의 공기 흐름이 빨라져 축농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.
심지어 감기로 코가 막힌 경우에도 콧노래를 부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 조언이다.
◈ 충분한 수면을 취하자 ◈
잠은 체내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필수 요건이다. 수면시간은 의견이 분분하지만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.
아침에 일어 났을 때 잘 잤다는 느낌, 낮에 졸리지 않을 정도가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면 시간이다.
◈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자 ◈
복합 비타민제를 매일 복용하면 심장병 위험이 줄어들고 결장암의 경우 발병을 85%까지 줄일수 있다. 또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한다.
|